본교 대학원에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와 Samsung Advanced Security 전공이 신설된다. 두 학과 모두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이며 2022학년도 1학기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는 LG에너지솔루션(LG엔솔)과, Samsung Advanced Security 전공은 삼성SDS와 계약했다.

  배터리-스마트팩토리 학과는 공과대학 소속으로 매년 신입생을 모집한다. 대학원 계약학과 과정으로 입학하며 석·박사 통합 과정과 박사과정이 있다.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배우는 공학 분야와 공정해석을 배우는 스마트팩토리 분야로 전공이 나뉘지만, 학생당 각 전공 지도교수를 한 명씩 배정해 입학생들은 두 영역의 전문성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다. 입학자는 LG엔솔로부터 등록금 전액과 생활비를 지원받으며 학위 과정 중 LG엔솔의 현장 프로젝트 참여가 가능하다. 졸업하면 바로 LG사이언스파크나 과천R&D캠퍼스의 책임연구직으로 입사한다. 의무 근속 기간은 석·박사 통합과정 12년, 박사 과정 8년으로 각각이 등록금 등을 지원받은 기간의 두 배다.

  Samsung Advanced Security 전공은 정보보호대학원 융합보안학과에 신설된 석사과정이다. 2028년까지 6년간 매년 8명을 선발해 5기수, 총 40명을 선발한다. 산학협력을 통해 산업체의 과학기술 개발에 필요한 보안 분야 전문인력 양성이 목표다. 입학자는 삼성SDS에서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며 삼성SDS 현장실습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입학자는 학위취득과 동시에 삼성SDS에 입사해 연구직, 운영직, 개발직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입되며 4년간 의무 근무한다. 이동훈 융합보안학과장은 “네트워크보안, 소프트웨어보안, 해킹 탐지 등을 기본적 이론부터 배울 예정”이라며 “삼성의 팀티칭 프로그램도 계획돼 있고, 미래인재 양성에 기업과 학교 모두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권은혜 기자 favori@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