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입시부터 ‘무전공 입학’이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혁신지원사업 시안에 무전공 입학을 도입하는 대학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내용이 담겨서다. 수도권 대학은 올해 입시에서 입학 정원의 20% 이상, 2026학년도에는 25% 이상을 무전공 입학으로 선발해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계열이나 단과대 제약이 없는 순수 무전공 입학의 경우 2025학년도에 입학 정원의 5%, 2026학년도에는 10%를 선발하면 인센티브를 똑같이 받는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예산 중 절반인 4426억원이 인센티브로 배정돼 대학별로 약 100억원을 지원하니 외면하기 어렵다. 재정 지원을 앞세워 사실상 강제하는 셈이다.

  이에 대학은 무전공 입학 도입·확대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한양대는 자유전공학부인 ‘인터칼리지’를 330명 규모로 뽑기로 확정했다. 서울대는 123명 정원의 자유전공학부를 확대해 400명 규모의 학부대학을 신설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고려대 역시 기존 학과 인원을 줄이고 자유전공학부를 확대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보장하고 융합형 인재를 키우겠다는 교육부의 방향성은 바람직하다. 하지만 너무 급하게 몰아붙이는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 무전공 선발을 확대하려는 대학은 4월까지 입학전형을 수정해야 한다. 학사제도를 개편하는 데에는 너무 짧은 시간이다. 각 학과별 인원을 조정하는 게 다가 아니다. 교수진을 새로 꾸려야 하고 신규 학부를 위한 강의를 구성해야 한다. 전공 탐색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인기 학과로 인원이 쏠리는 것을 막을 대비책도 준비해야 한다. 왜 교육부는 이러한 부작용과 책임을 대학에 떠넘기는가.

  지난해 첨단학과 증원에 이어 교육부의 ‘4년 예고제’는 2년째 무너졌다. 급격한 정책 추진은 대학과 학생 모두에게 부담이다. ‘충분한 대학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계획을 확정하겠다’는 교육부의 설명이 진심이길 바란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