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몬(www.campusmon.com)이 추천하는 대학생이 도전해볼 만한 정기 공모전 Best 10!

△ 광고부분
<제일기획 광고대상>
본 공모전에서 입상할 경우 제일기획에 입사 시 가산점을 받게 된다. 광고업계 진출 희망자 사이에서는 훈장과 같은 상이다. 제일기획 광고대상은 타 기업들의 이미지 구축, 시장 확대 방안 등을 겨루는 장이다. 매년 1월 초부터 2월 초까지 과제물을 접수한다.

<LG애드 대학생 광고대상>
입상할 경우 LG애드에 인턴 또는 정직원으로 취업할 수 있다. LG애드도 제일기획 광고대상과 같이 여러 기업의 과제가 개별적으로 제시된다. 제일기획 광고대상과 함께 광고공모전의 양대 산맥으로 불린다. 매년 6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과제물을 접수한다.

△ 디자인
<삼성 Digital Fine Arts 대회>
단순히 사기업이 주최하는 것이라고 보기 힘들다. 대상이 ‘문화부 장관상’이기 때문이다. 국내 디자인 공모전 부분 최고의 시상금액인 총 2,500만원의 장학금이 걸려있는 대회다. 현장에서 작품을 만드는 대회로 공정하게 진짜 실력을 가린다. 매년 4월경에 열린다.

<한국금속가구공업협동조합연합회 스틸가구 디자인 공모전>
대상 수여자는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거머쥐게 되며 해외연수의 기회를 제공한다. 대학생만이 아닌 스틸가구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매년 10월 초부터 중순까지 응모작 접수가 가능하다. 출품작 수에는 제한 없으며 팀은 2인 이하로 구성돼야 한다.

△ 논문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 연구논문 현상공모>
이곳은 입사 시 가산점에 그치지 않는다. 입상자에게는 공기업 취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 중소기업의 미래” 비젼과 정책과제에 대한 논문을 제출해야 한다. 과제물 접수는 2월 중순에 시작해 3월 초에 끝난다.

<삼성전자 - 삼성전자 휴먼테크 논문대상>
많은 말이 필요 없다. 수상한다면, 삼성전자 입사 시 가산점을 준다. 금상 이상 수상자는 삼성전자 입사자에 한해 상위 학위과정 진학 시 장학금을 지원한다. 매년 12월경에 삼성전자에서 제시한 순수 또는 응용과학분야의 논문을 작성해 내야 한다.

△ 참여형
<LG 글로벌 챌린저>
삼성전자 휴먼테크 논문대상과 마찬가지로 LG그룹에 입사 시 가산점을 준다. 인턴 및 정직원 채용의 기회를 주는 것은 물론, 해외탐방 기회까지 제공한다. 매년 4월경에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동일학교 재학생 4명으로 한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잡코리아 글로벌 프런티어>
기획서를 제출하고 팀별로 경쟁 프리젠테이션을 하며 팀원 전원이 해외로 나가서 연구를 수행하는 미션형 해외탐방 공모전이다. 이번 달 30일까지 지원하면 된다.

△ 과학
<정보통신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모전>
중앙정부기관인 정보통신부가 해마다 개최하는 공모전이므로 공신력이 있다. 공모전 기간 동안 지정공모부문 참가자들에게 개발 툴을 무상대여 하고, 오프라인 세미나와 교육 및 온라인 기술지원이 이루어진다. 개발보드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지정주제 및 자유주제로 개발 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매년 4월경에 모집한다.

<마이크로 소프트 이매진 컵>
본선대회는 인도에서 열리는 세계의 인재들과 겨룰 수 있는 국제공모전이다. 매년 1월경 전 세계 16세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주최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경진대회로 △소프트웨어 설계 △알고리듬 △정보기술 △비주얼 게이밍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단편영화로 구성된다.

△건축
<한국철강협회 강구조건축설계공모전>
협찬사는 POSCO, 현대INI스틸, 동국제강, 고려제강, 세아제강으로 철강업계가 주목하는 공모전이다. 매년 3월경에 모집하며 대학, 대학교, 대학원 건축관련 학과 재학생 개인 또는 3인 이내로 참여할 수 있다.

<대한주택공사 대학생 주택건축대전>
공기업의 전통 있는 공모전으로서 해외연수의 기회를 제공한다. 참여 자격은 전국의 2년제 이상 대학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개인 혹은 팀(3인 이내)으로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