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9일 재단은 간선제를 골자로 한 ‘총장후보자 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 및 총장선임 규칙’으로 정관을 개정했다. 이번 총장선임 규칙에 대해 학내 구성원들은 ‘최상은 아니지만 현재로서는 최선의 방안’이라고 평가하는 모습이다.

새로운 총장 선출제도는 지난해 5월 총장 내홍을 겪은 뒤 재단의 총추위 규정에 따라 소집된 ‘총장선출제도 개정위원회(이하 9인 소위)’에서 총장 선출제도를 협의하고, 지난 11일 최종적으로 교수협 임시총회에서 통과됐다.

이에 대해 백영현 (공과대 재료공학부) 교수는 “다수의 교수로 이뤄진 단과대는 직선제를 원했지만, 직선제의 폐단을 지양하기 위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간선제로 합의된 이유에 대해 교우회 윤백현 사무총장은 “직선제라는 선거 절차에 부담을 느껴 총장 후보에 나오지 않는 등 훌륭한 교수들이 도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설명한다.

새로운 총장 선출안에 따르면 우선, 총추위는 재단대표 4인, 교수대표 15인, 교우회대표 5인, 직원대표 3인, 학생대표 3인으로 구성된다. 교수대표는 각 단과대별로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출하며, 교수대표의 배분은 교수 20인∼200인 구성 단과대학은 1인, 교수 200인 이상으로 구성된 의과대는 2인이다. 20인 미만 교수로 구성된 단과대나 독립 학부는 관련 단과대와 합동으로 총추위원을 선출할 수 있다.

교수협 일각에서는 이같은 교수대표 배분에 소수 교수들로 구성된 단과대들의 대표권 관련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교수대표가 총추위의 반수를 차지하는데 대해 백 교수는“각 단과대 대표들간의 이견이 있기 때문에 총장선임에 교수협이 결정적 역할은 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규칙에 의하면 총추위원은 차기 총장의 재임기간동안 교무위원 및 그에 준하는 일체의 보직을 맡을 수 없다. 이는 총추위원이 차기 총장과 관련된 결탁이나 유착을 막아 이전보다 공정한 총장선임제도를 만들기 위함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이전 총장 선거에 있던 비리의 여지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총장 입후보를 공고한 뒤, 총장 입후보가 마감되면 총추위는 부적합자에 대한 예비심사를 교수협에 의뢰한다. 이때, 교수협의 투표에서 각 교수들은 전체 입후보자의 반수에 해당되는 후보자들에게만 부적합 기표를 하도록 돼 있다. 이는 자신이 원하는 후보를 제외한 모든 입후보자들에게 부적합 기표를 하는 전략적 투표를 막기위한 것이다. 이같은 과정을 거쳐 교수협은 부적합으로 판정된 입후보자를 제외한 입후보자들의 명단을 총추위에 통보한다.

이후 총추위는 소정의 절차에 따라 교수협의 예심을 통과한 입후보자들 중 2∼3인을 선출해 재단에 상정한다.

심사 과정에서 총추위는 필요한 경우 총장 후보대상자에 대해 소견발표를 요구하거나 면담이 가능하다. 심사 방법은 항목별 평가점수를 산출하는 등 되도록 객관적으로 수치화한다. 이 과정에 대해 백 교수는 “재단이 뽑는 간선제 형식을 취했지만, 교수협이 적부심사와 2∼3명 후보선출 등 2번의 과정에 관여하게 돼 교수협에게도 유리한 결과”라고 부연 설명을 했다.

총장선임의 마지막 단계로 재단이 2∼3명의 후보들 중 최종적으로 1인을 선정해 총장으로 선임한다. 이 때 재단은 총추위가 심사한 총장후보자에 대한 평점이나 득표수 등을 참고자료 활용을 명시했다.

학내 구성원들은 새로 결정된 총장선출제도에 따라 모든 일정은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러한 입장들에 대해 박오학 법인사무국 상임이사 는  “양측이 서로 양보해 원만한 합의를 이뤘다.”고 말한다. 선출 기간 동안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백 교수는 “총장 후보들이 총추위 구성원을 영입하려 할 수도 있으나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며 낙관했다.

반면, 총장선출제도에 대해 일부 우려와 아쉬움을 비추기도 한다. 직원노조는 “전체 구성원 합의에 의한 결과는 아니지만 더 이상의 논쟁과 내홍은 대학 발전을 저해할 것이라고 판단, 결과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교원들에 의한 직선제가 아닌 전 구성원이 참여하는 간선제로의 변화를 긍정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재익 36대 안암 총학생회장은 “총장 선임 시 학생들의 역할에 한계가 있으나 최대한 학생들의 요구를 실행할 수 있는 후보를 추천하기 위해 각 후보들의 정책에 대한 사전 질의 응답을 요구할 것”이라며, 장기적인 권리확대에 주력할 의사를 밝혔다.

한편, 직선제로 바뀐 서창부총장 선출과 관련해 의구심을 갖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그동안 서창캠퍼스의 교육환경이 열악해져 자체적인 발전을 위해 신속하고, 강력한 구심점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직선제로 변경을 제안했다”는 설명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반면에 “총장의 간선제 통과를 위한 졸속적인 타협이 아니냐”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