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전공과목과 상관없이 평생교육 관련 과목을 30학점 이상 이수한 학생들에게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이 발급 된다.

‘평생교육’이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다.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평생교육단체에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진행· 분석· 평가하고 교수업무를 담당할 자격을 갖는다.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필수과목 △선택과목 3개 △3주간의 교육실습을 모두 이수해야 한다. 필수과목은 △평생교육개론 △성인학습및상담론 △평생교육경영학 △원격교육활용론 △산업교육방법론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인간자원개발론 7개 과목이 다. 선택과목엔 △경영학개론 △청소년교육개론 △여성교육개론 △노인교육개론 △지역사회교육론 △기업교육론 △직업과윤리가 있다. 모든 자격조건을 충족한 학생은 사범대 학사지원부에서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사범대 학사지원부 김승환 과장은 “그동안 대부분의 평생교육 관련 과목이 교육학과에 개설돼 있어 취득자의 80%가 교육학과 학생이었다”며 “앞으로는 타학과생도 이 제도를 숙지해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격증을 발급받기 위해선 취득해야 할 이수 학점이 많은 만큼 저학년때부터 계획적으로 이수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