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대 의학과 학생회 핵심공약
 - 올해 신설되는 의학전문대학원과 의과대와의 조화로운 공존과 올바른 학풍세우기
 - 의과대 건물 내의 동아리방 개선
 - 학생들이 바라는 방향의 사물함 교체
 - 학생복지에 사업 확장 (ex.양심우산)
 - 정기적인 학생회 사업보고 및 학생들과의 대화 마련

(사진=박광미 기자)
24대 의학과 학생회장으로 당선되었다. 당선소감은
타 단과대와 마찬가지로 의과대 내에도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 그러나 의과대는 졸업요구학점이 많아 그런 일을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사람들이 타 단과대에 비해 별로 없는 편이다. 의예과 재학 중일 때도 학생회장을 했는데 그 때는 실천하지 못한 일들을 의학과 학생회장의 자격으로 수행해보고 싶었다.

올해 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전원)이 신설됐다. 의전원과 의과대의 조화로운 공존을 약속했는데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
의전원과 의과대의 융합은 예민하고 복잡한 문제다. 의과대의 경우 다른 단과대에 비해 문화나 학풍이 뚜렷해 행정적인 것부터 교육적인 부분까지 맞춰나가야 할 부분이 많다. 우선 학생회 측에서 수업을 함께 듣게 될 의과대 07학번과 의전원 학생들의 친목을 위한 모임을 마련했다. 또한 현재 의전원 남학생 2명과 의과대 07학번 여학생 2명, 이런 식으로 조를 구성해 해부학 오리엔테이션(OT)에 대비하는 그룹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다. 의과대와 의전원 연합설명회도 주최해 친해질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의과대엔 타 단과대에 비해 많은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다. 동아리방 개선을 공약으로 내걸었는데 이에 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다
의과대엔 30여개의 동아리가 있는데 동아리방은 4개뿐이다. 때문에 각 동아리방을 7~8개 동아리가 함께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의과대 건물이 신축될 예정이지만 연구실이나 실험실이 들어가야 해서 동아리방으로 쓸 공간이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 따라서 현재 배정된 공간을 개선해 사용할 예정이며 교수님들께서도 도움을 주신다고 했다. 이번 방학 중에 동아리 회장들을 만나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들어볼 계획이다.

학생들이 바라는 방향으로 사물함을 교체하겠다고 밝혔는데
의과대 사물함 교체는 이미 완료한 상태다. 기존 사물함은 1980년대부터 사용해왔기 때문에 매우 낙후돼 있었다. 이번에 새로 마련한 사물함은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가운을 걸 수 있을 정도로 크고, 개인키를 사용해 도난을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마련했다. 사물함의 숫자도 의학과 학생 모두가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늘렸다.

양심우산 비치 등 새로운 복지 사업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고있다
이번에 의과대 학생회는 복지국이라는 부서를 신설했다. 동아리방 개선이나 양심우산 등 학생복지에 관한 내용은 복지국이 전담할 계획이다. 의과대 학생대표회의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복지사업을 진행할 것이다.

지난해 본지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의과대가 학생지원 부문에서 매우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타 단과대가 진행하는 취업설명회나 전공설명회가 의과대에선 유명무실하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온 것 같다. 또한 의예과 학생들이 교양수업이나 외부 강연 등에 관심이 적은 것도 그런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쉽게 다가올 수 있는 학생회가 되기 위해 정기적으로 사업보고를 하고 학생들의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생각인가
현재 의예과 학생회 커뮤니티는 있지만 의학과 커뮤니티는 없다. 싸이클럽에 의과대 전체가 통합된 학생회 커뮤니티를 만들어 정기적으로 회의결과 및 사업내용을 보고할 생각이다. 의과대 학생들의 경우 학업 때문에 학생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가 적은 편이다. 그래서 온라인으로나마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하려고 한다.

의과대 특성상 의학과는 의예과와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 의예과 학생회와 연계진행하는 사업은 없나
복지사업이나 야식행사 등 대부분의 사업을 상의해서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의학과 학생회장의 경우 학장님 면담이나 의전원 관련 논의에 주로 참석하고, 새터 준비나 중앙운영위원회 참석 등은 의예과 학생회장이 맡는다.

이번 임기동안 의학과 학생회장으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을 진행해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싶다. 동시에 학교 측에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학생회의 기반을 다지고 입지를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