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전 선수와 경기 시간
선수는 한 팀에 골리 2명과 그 외 선수 20명으로 구성된다. 링크에 나설 수 있는 선수는 6명으로 골리 1명, 디펜스 2명, 포워드 3명이다. 디펜스는 오른쪽 디펜스(RD와 왼쪽 디펜스(LD)로 나뉘며 포워드는 중앙 포워드(CF) 1명과 양 옆의 윙으로 구성된다. 양 옆의 윙 또한 오른쪽 윙(RW)과 왼쪽 욍(LW)로 이뤄진다.
경기시간은 한 피리어드 당 20분씩 3회로 총 60분이다. 피리어드 사이에 15분 동안의 휴식시간이 있다. 각 팀은 피리어드 마다 30초 간의 작전타임을 1회 요청할 수 있다.

체킹과 퇴장
아이스하키는 스틱을 사용하며 규정 한도 내에서 바디 체킹(격렬한 몸싸움)이 허용되는 경기여서 때때로 위험한 플레이가 나올 수 있다. 반칙을 한 선수는 그 정도에 따라 2·5·10분 동안 또는 잔여시합 동안 계속해서 퇴장을 당하는 페널티 등의 벌칙을 부과할 수 있도록 돼 있다.

페이스오프와 선수교체
페이스오프는 센터라인 중앙에 양 팀의 중앙 포워드가 마주 서서 심판이 떨어뜨린 퍽을 스틱으로 빼앗아 경기를 재개하는 것이다. 중앙 페이스오프는 피리어드가 시작될 때와 득점했을 경우에만 가능하다. 반칙 후 페이스오프는 반칙이 발생한 지점에서 펜스로부터 6m 반경 안에서 실시한다.
선수 교체 횟수의 한계가 있는 보통의 구기종목과 달리 아이스하키는 그 횟수의 제한이 없다. 체력 소모가 심해 잦은 선수 교체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경기 인원 6명 이내에서는 22명의 선수를 수시로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