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연광 기자 kyk@

  심포지엄 2부에선 실제 수산업 종사자와 학계 연구자가 모여 수산물에 대한 국민 불안 해소 방안 모색을 골자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해양수산부 방태진 수산정책국장, 수협중앙회 경제사업부 공노성 이사, 부산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지영애 청장 등 8명이 모여 현황과 개선 방향 등을 논의했다. 부산일보 장지태 논설위원이 토론회의 좌장을 맡았고 참석자는 한 명씩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는 방향으로 토론을 진행했다.

정부 차원의 홍보 부족해
  토론자들은 공통적으로 ‘일본에서도 못 먹는 방사능 오염 식품이 한국에 계속 수입된다’ 등의 ‘인터넷 괴담’이 불거진 이유로 ‘정부 차원의 홍보 부족’을 꼽았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정명생 본부장은 “정부가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방안을 마련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공노성 이사는 수산물 판매가가 50%까지 급감했다고 지적하며 “지금까진 정부의 감정적이고 일시적인 홍보대책밖에 없었지만 이제부턴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한 체계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효진(부경대 물리학과) 교수는 “광우병 촛불 대란 때처럼 불신이 팽배해지면 아무리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설명해도 여론은 바뀌지 않는다”며 “국내 수산물의 안전성을 확인했으면 이제라도 식약처와 공공기관에 정보를 나눠 국민에게 홍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압회 임정수 사무총장은 “국책연구기관으로서 즉각적인 성명서를 내지 못해 유감”이라며 “지금이라도 홍보를 위해 정부기관의 수장이 추석 때 수산물을 선물로 주고받는 모습을 나서서 보여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도자의 간헐적 대응태도가 국민 불안을 확산시켰다는 주장도 있다. 부산일보 장지태 논설위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나서서 우리 먹거리는 괜찮다는 등의 말을 했으면 국민 불안이 이 정도로 확산되진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포지엄 1,2부를 마친 후 참가자들이 수산물 시식회에서 고등어를 시식하고 있다.
사진|김연광 기자 kyk@

근거 없는 발언은 자제해야
  공인들이 언론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유출과 관련해 의혹 제기를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대형선망수산업협동조합 김임권 조합장은 “불안의 시발점은 모 의대 박사의 근거 없는 발언”이라 주장했다. 모 박사가 근거 없이 방사능이 유출됐다는 이유만으로 ‘수산물 방사능 정부 기준과 의학 기준에 차이가 있어 국내산 연안 수산물도 위험할 수 있다’는 발언을 했다는 것이다. 방태진 수산정책국장은 “한 공인이 TV에 나와 ‘해류가 국내쪽으로 흘러들어오지 않으리란 법은 없지 않느냐’는 등의 의혹을 제기했다”며 “여론은 선동가의 말 한마디에 좌우될 수 있으니 공인은 언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민간단체와의 소통 부족도 원인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선 소비자 단체와 환경 단체 등 민간단체와의 소통에 힘써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지영애 청장은 “얼마 전 소비자 단체에서 찾아와 이미 공개했던 방사능 검사 수치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며 “소비자 단체도 합석한 자리에서 우리나라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것을 알려 불안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청중석에 앉아 토론을 듣고 있던 김수암(부경대 자원생물학과) 교수는 “가장 강력한 대응책은 환경단체 하나를 선정해 방사능 검사 과정을 대중에게 검증하고 발표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국민 스스로 관심을 가져야
  방태진 수산정책국장은 국민 불안의 원천이 해양에 대한 무지에서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토론을 듣고 있던 부경대 학생들을 향해 “여러분들이 해양에 관심을 갖고 공부한다면 궁극적으로 국민 차원의 불안도 해소하고 재생 가능한 자원인 해양을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또 “국민 불안을 감소하기 위해 알기 쉬운 홍보로 다가가도록 하겠다”며 수산물과 관련된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