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을 위한 행진곡’은 5.18민주항쟁 당시 희생당한

▲ 송선태 상임이사. 사진제공│ 본인
시민군 대변인 윤상원 씨와 노동야학교사 박기순 씨의 영혼 결혼식을 위해 만들어진 민중가요다. 그러나 최근 ‘임을 위한 행진곡’이 정부행사에서 공식식순으로 제창되는 것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5.18 기념재단의 송선태 상임이사에게서 이야기를 들었다.

 - ‘임을 위한 행진곡’이 지니는 의의가 무엇인가
 “윤상원, 박기순 열사의 뜻을 잊지 않겠다는 다짐의 노래다. 1995년 5·18 특별법이 제정된 후 전두환·노태우 등을 비롯한 가해자들에게 군사반란, 내란, 내란목적 살인죄가 적용될 때까지 15년간 5·18학살책임자 처리에 관한 진상규명투쟁, 미국의 책임규명 투쟁 등이 계속됐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이러한 5·18정신 계승투쟁 현장에서 오월영령들의 뜻을 이어 받겠다는 의지를 담고 오늘날 까지도 불려 왔다.”

 - ‘임을 위한 행진곡’이 5·18공식기념곡으로 제정되어야 하는 이유는
 “우선 이 노래는 5·18의 진실을 담고 있다. 그 뿐 아니라 지난해 6월 국회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5·18기념곡 지정촉구결의안’이 여야 의원 158명의 찬성으로 통과돼 공식 기념곡 지정이 국민적 요구로 밝혀진 상황이다. 각종 시도자치의회의 찬성 의사 표시와 관련 설문조사 결과 등도 이를 뒷받침한다. 현재 국가보훈처 소관 8개의 기념일(△3·15의거, △4·13임시정부수립일, △4·19혁명기념일, △5.18민주화운동기념일 △현충일, △6·25한국전쟁발발일 △10·8재향군인의 날, △11·7순국선열의 날) 중 5·18민주화운동만 기념곡이 없다. 보훈처에서는 5.18에 대한 거센 반대여론으로 인해 국론분열 우려가 높다고 하는데, 이는 문제를 해결해야할 정부가 문제를 확대시키고 있는 것이다”

 - 2009년부터 제창되지 않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통령이 된 첫 해 5·18기념식에 참석해 곡을 제창했다. 그 이후 온·오프라인 상에서 5·18을 부정, 왜곡하는 글들이 난무했다. 일간베스트, 디시인사이드 등 1일 100만 명이 동시 접속 가능한 사이버 공간에서 5·18이 폭동, 내란, 북한군 개입사건 등으로 왜곡 유포됐다. 또한 희생당한 5·18희생자의 관을 ‘홍어담긴 택배’로 지칭해 명예를 훼손시키고, 5·18특별법반대서명, 대법원의 5·18확정판결을 부정하는 글들이 인터넷 상에서 돌아 지금에 이르렀다. 논란 속에 ‘체제반대’, ‘특정정당의 애국가’, ‘주먹 쥐고 부르는 노래’, ‘북한영화 주제 음악설’ 등의 오명을 쓰고 제창이 금지됐다. 이후 방아타령으로 기념곡을 교체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곡을 제창이 아닌 식전행사, 합창단 공연 등으로 대체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하지만 기념식 참석자 일동은 변함없이 불렀다.”

 - 노래 제창을 둘러싼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정부는 국회의 공식기념곡 촉구 결의안(2013년 6월)의 채택과 국가보훈처장의 지정약속에도 불구하고 일부 호국, 보훈, 안보 단체의 지정반대의견을 국민적 의견이라고 언급하며 반대하고 있다. 정홍원 총리는 노래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체제를 반대하는 노랫말이고 특정 정당이 애국가 대신 부르며, 극렬 투쟁을 선동하는 등 국론 분열의 우려가 있다’고 했지만 이는 국가보훈처의 국회 답변을 반복하는 것에 불과하다."

 - 반대 측에서는 백기완 선생의 ‘묏비나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대한민국과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고, 가사 ‘새날’이 현 체제를 부정한다고 말한다.
 “이 곡의 원작사가인 백기완(통일문제연구소장) 씨는 ‘묏비나리’를 1980년 서울 서빙고 보안사에서 작곡했다. 백 소장은 고문의 고통을 이기고자 독재타도를 위해 민중이 깨우쳐야 한다는 결의를 스스로 다지기 위해 이 시를 썼다고 고백했다. 새날은 민주·인권·평화의 가치가 강물처럼 흐르고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의미한다. 정치적으로 실질적 민주주의가 발현하고 경제적으로 공정과 공평의 원칙에 따른 소외와 배제의 극복이 실현되는 것이다. 보훈처가 기념곡 지정요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은 5·18의 또 다른 왜곡이고 민주주의와 정의의 승리를 위한 정신을 부인하는 행위다.”

 - 임을 위한 행진곡이 제창되지 않으면, 정부 주관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5월 12, 보훈처로부터 전년도 수준의 합창단 공연으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전달받았다. 이는 공식기념곡 지정은 물론 제창도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제 34주년 행사위원회 관련 100여 개 참여단체는 항의 표시로 정부 기념식에 불참하고 주관부처인 보훈처의 지원예산 1억 2000만 원 전액을 반납키로 했다. 당일 새벽 5·18관련 단체 회원은 세월호 참사 유족 위로를 위해 떠날 예정이고, 별도의 기념식은 계획하지 않고 있다.”

 - 대학생들에게 ‘임을 위한 행진곡’의 인식정도가 낮다
 “역사가 거꾸로 가고, 민주주의가 후퇴하는 것이다. 1997년 국가를 상대로 내란범죄자들에 대한 연금지급금지가 위헌이라 주장한 사례를 봐도 알 수 있다. 불행한 과거를 기억하지 않으면 반복된다는 교훈을 지금 체험하고 있다. 제5공화국 시절에 대해 ‘용서하자, 그러나 잊지는 말자’던 눈물어린 5월의 맹세를 기억해야 한다.

 ☞대동세상
 모든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평등하게 살아가는 세상을 의미,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서는 ‘해방의 공동체’라는 의미로 쓰인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