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대 세종총학생회 선거 후보자 정책토론회가 23일 진행됐다. 유일한 선본인 ‘어울림’은 교육, 복지, 문화, 소통 4가지 측면에서 공약을 내세웠지만 각각의 공약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부족했다는 평가가 많았다. 일부 공약에 대해서는 ‘학교 측과 논의하겠다’, ‘학생들과 소통하겠다’와 같은 구체성이 떨어지는 답변으로 지적을 받았다.
 
▲ 어울림 선거본부 손수연 정후보(오른쪽), 맹휘 부후보(인문대 독일문화15) 사진제공 | 어울림 선거운동본부
교육, 복지, 문화 소통 분야의 공약
어울림 선본은 정책토론회에서 출마 배경과 기조를 밝혔다. 어울림 선본 손승연 정후보는 “여러 가지 모습의 학생회가 있었지만, 그 중 일부는 학생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지 못하고 학생들의 공감을 사지 못해 신뢰를 잃었다”며 “어울림 선본은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학생회를 만들고 싶어 출마했다”고 말했다.
 
어울림 선본은 교육, 복지, 문화, 소통 4가지 분야에서 공약을 내세웠다. 교육 분야의 공약으로는 학생총회를 기반으로 세종캠퍼스만의 대학평의원회를 설치할 것을 제시했다. 복지 분야에서는 문화스포츠대학교육동, 산학협력관 등 신설될 4개 건물에 학생자치공간을 확보하는 것과 도서관 내에 스낵 자판기 설치, 셔틀버스 배차간격 조정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맹휘 어울림 부후보는 “셔틀버스가 지정된 시간보다 지연되는 경우가 빈번해 학생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크다”며 “운행 대수와 배차 시간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화 분야에서는 교내에서 새내기 새로 배움터를 진행할 것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교통비와 불필요한 이동시간을 줄이고, 새내기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함이다. 소통 분야에서는 총학생회가 DJ가 되고 학생들이 출연자가 돼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하는 어울림 라디오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부실한 공약집 
어울림 선본의 공약 각각에 대해서는 자세한 실현 방안이 부족하며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다이(공공행정15) 씨는 “실행계획이나 공약에 대한 세부사항이 부족해 불친절한 공약집”이라고 말했다. 이에 손수연 정후보는 “정책토론회 자리를 통해 처음으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발표한다”며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공약에 대한 학교 측의 입장을 확인했고 충분히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법적으로 실현가능성이 낮은 공약도 있었다. 어울림 선본은 대학평의원회와 비슷한 성격을 띠는 기구를 세종캠퍼스에 신설하겠다고 공약했다. 하지만 사립학교법상 대학평의원회는 사립학교 재단 당 하나로 제한돼 있다. 또한 대학평의원회는 교수, 직원, 학생이 모여 학칙 재·개정, 교육과정 운영, 예·결산 등의 역할을 하는 기구로 의결기구가 아닌 심의기구라는 한계가 있다.
 
또한, 신설 건물에 학생자치공간을 확보한다는 공약의 경우 당선 후에 의사를 전달하는 것은 늦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손수연 정후보는 “늦은 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신설건물에 대한 본부의 구체적인 계획이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구체적 실행계획 없는 공약
어울림 선본은 △세종캠만의 대학평의원회 설치 △입학금폐지·반환운동 △불공정한 등록금심의위원회 구조개선 △학생자치 공간확보 공약 등은 학생총회를 성사시키고 이를 안건으로 상정해 학교 측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학생총회 성사가 무산될 경우에 대한 대안이 없어 공약이행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입학금 폐지 및 반환운동에 대해서는 단순히 학생들의 의견을 학교에 전달하는 수준에 머무른다는 의문이 제기됐다. 김현석 세종총학 집행국장은 “승승장구 총학생회 사업 중 200여만 원의 예산이 쓰인 와이파이 확충사업의 진행도 힘들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더 큰 단위의 예산이자 학교 운영비의 일부인 입학금을 폐지하는 것은 실현가능성이 희박한 공약”이라며 비판했다.
 
학생 복지를 위해 내세운 공약 중 셔틀버스 배차 간격 조정은 이미 제28대 세종총학(회장=조현준), 제29대 세종총학(회장=피승원)에서도 개선시도가 있었다. 하지만, 셔틀버스가 홍익대와 연계해 운영되는 상황에서 단독으로 업체를 변경할 경우 비용 문제가 발생해 무산된 바 있다. 손수연 정후보는 구체적인 실행계획에 대해선 밝히지 못했다. 익명을 요구한 A씨는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가 없는 것 같다”며 “너무 이상적인 공약”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