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 학생회(회장=김슬기·사범대 국교과 99)가 지리교육과와 역사교육과의 전공을 연계한 공통사회 연계전공 제도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연계전공 제도는 제 7차 교육과정 시행과 함께 지리, 역사 과목이 고등학교 3학년 선택과목에 국한돼 임용고시에서 극소수의 합격자를 선발하게 되자 대안으로 공통사회과 교사를 육성하기 위해 시작됐다. 사범대 학생회가 문제삼고 있는 점은 크게 △지나치게 높은 전공 요구학점 △낮은 중복 인정학점 △연계전공의 복수전공 승인 불가 등 세 가지다.

 우선 전공의 요구학점이 타대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반면 중복 인정학점은 너무 적다는 지적이다. 공통사회가 세가지 과목(지리, 역사, 일반사회)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역사교육과와 지리교육과 모두 3분의 1정도의 과목이 중복됨에도 불구, 중복학점은 겨우 6학점밖에 인정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장유철 연계전공비상대책위원회(이하 연대위)공동 대표는“전공 57학점과 연계전공 42학점을 합하면 중복인정 학점 6학점을 제외하더라도 전공이수학점만 93학점이 된다”면서 “31과목이나 되는 전공과목을 연계전공 신청시기인 3학년 1학기 후에 모두 이수하려면 불가피하게 시간표가 겹치게 되고 사실상 4년 내에 졸업이 불가능하다”고 토로했다.

 또한 연계전공이 전공 심화의 성격을 띔에도 불구, 복수전공으로 승인해 주지 않아 임용고시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없다는 점도 반발 대상이다. 실제로 타대의 경우 전공을 42학점으로 낮추고 연계전공 중복 학점도 15학점으로 하고 있어 전공이수학점이 69학점에 지나지 않는다. 더욱이 연계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인정해 임용고시에서도 불이익이 없는 상태다.

 이에 대해 사범대 학사지원부 측은 “연계전공은 학생들을 위해 마련한 제도”라며 “요구학점이 높다고 반발하는 것은 ‘물 속에서 건져놓았더니 보따리 내놓으라는 격’”이라고 말했다. 전공시간이 겹치는 문제에 대해서는 “교수들이 제출한 강의시간대로 시간표를 짜는 상황에서 주전공을 듣는 학생들이 우선시되기 때문에 일부 학생들의 불이익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연대위 측은 본교 사범대 연계전공제도가 타대학과 이렇게 차이를 보이는 이유와 이러한 차이점이 어디서 파생되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라며 사범대 학장 면담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