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국제 기숙사(이하, 국제 기숙사)의 설립 배경 및 취지는 무엇인가.
- 1차대전 이후 유럽에서는 평화주의 물결이 일었다. 국제 기숙사는 이러한 평화주의 물결의 산물이다. 미래의 엘리트들이 모여 다른 문화를 접하고 이해한다면 세계는 더욱 평화로워질 것이라는 생각에서 만들어졌다. 두번째 이유는 기존에 있던 파리내의 기숙사들이 너무 낡았기 때문에 새로운 기숙사가 필요했다.

△국제 기숙사에 들어오기 위한 자격조건을 말해 달라.
- 학업성적을 위주로 뽑는다. 이는 국제 기숙사가 엘리트 교육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3단계(박사과정)의 학생들이 많이 들어온다.

△문화적 차이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은 어떻게 해결하나.
- 학생들간의 만남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약 50여개의 모임이 있다. 스포츠 시설을 구비해 학생들은 스포츠를 통해 화합을 다질 수 있도록 한다. 기숙사 자체에 오케스트라도 만들어 공연을 하기도 한다. 각 나라와 관련된 전시회와 영화상영도 하고 있다.

만찬을 준비해 각 나라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만찬에서 학생들을 다른 나라의 춤을 배우거나 음식을 맛본다. 뿐만 아니라 자기나라의 기숙사라고 해도 다른 나라학생들과 함께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한 건물을 여러 나라의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다. 독일관에는 독일인이 50%정도이며 나머지는 모두 외국학생들이 들어가 있다.

또한, 서로 다른 방을 사용하기 때문에 같은 방을 사용해 생기는 문제는 없다. 수용 인원의 90%가 독실을 사용하며 10%만이 2인실을 사용하고 있다. 2인실을 사용하는 학생들도 본인이 원하거나 서로 공통된 성향이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은 없다.

△각 나라별로 얼마 정도의 인원을 수용하는가.
- 총 5천5백 명의 학생들을 수용하고 있다. 외국학생은 전체의 72%를 차지한다. 134개국의 학생들을 수용하며 유럽권 학생들은 60%정도이다. 특히 자기나라의 건물이 있는 경우는 훨씬 수용인원이 많다. 예를 들어 일본의 경우, 일본관이 세워져 있기 때문에 항상 1백여명의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다.

△국제 기숙사 내부의 학생들은 어떻게 관리하나.
- 각 건물마다 관리자가 있다. 한국처럼 특별히 사감은 없다. 하지만 각 기숙사마다 소음이나 공동취사 부엌 사용 이후 정리에 관련된 기숙사 내규가 있다. 기숙사 청소를 담당하는 사람들은 약 2백명 정도가 있으며, 이 사람들은 모두 국제 기숙사에 소속돼 있는 직원들이다.

△국제 기숙사에 대한 프랑스 사람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 시민들에게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국제 기숙사의 건물들은 건축학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파리를 대표하는 건축가들이 지은 건물이고 각 나라의 특징을 살려 지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경치가 좋고 기숙사를 지역주민에게 개방해 지역주민의 휴식공간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많은 파리시민들이 기숙사를 방문해 즐기고 있다. 바로 옆에 있는 공원보다 우리 기숙사에서 휴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더 많을 정도이다. 휴식을 위해 오는 사람들은 하루에 약 1만 5천명으로 기숙사에 살고 있는 학생보다 더 많다.

△프랑스 문화와는 다른 국제 기숙사만의 문화가 있다면.
- 국제 기숙사 자체의 문화가 프랑스와는 다른 문화이다. 서로 다른 문화들이 융합해 있기 때문에 프랑스의 문화와는 전혀 다른 문화가 이뤄진다. 각 나라 학생들이 서로 모여 자신만의 문화를 갖고 활동하는 것 자체가 국제 기숙사만의 문화라고 볼 수 있다. 문화의 모자이크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