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비연 학술정보관리부 과장이 ‘제 5차 대학도서관 신규서비스 제안 공모’에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공모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주관한 것으로 제 70차 국제도서관협회연맹(IFLA) 대회 참가 자격이 부상으로 주어졌다. 김 과장은 공모 논문에서 △MODS 적용 배경 △MODS 특징 및 기술요소 △고대 도서관 개발 내용 등에 대해 서술했다.

논문에 따르면 본교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전자정보원 조직과 효율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구조화된 메타데이터 구축을 위해 MODS(Metadata  Object Desc ription Schema)를 채택하게 됐다고 밝히고 있다.

메타데이터란 기존 도서관 자료 정보로 검색결과의 화면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항목에 해당한다. 이에 MODS는 도서관의 특성에 맞게 개발된 메타데이터로 이용가능하며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요소들이 추가돼 활용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됐다.

김 과장은 수상소감에 대해 “같이 고생한 사서선생님들에게 감사드리며 이번 수상은 디지털 도서관 관련 팀들의 공동 산물이라 생각한다” 며 “앞으로 도서관이 고대 가족들에게 가장 좋고 유익한 공간으로 새롭게 거듭날 수 있게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길 바란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