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지능로봇연구센터 송재복 소장 또한 “이제는 서비스용 로봇시장에 주목해야 할 때이며 초기단계지만 로봇시장의 형성 움직임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이다”고 말했다. 이처럼 서비스용 로봇시장은 이제 막 발돋움을 하려는 단계로 아직까지 확실한 시장 경쟁력을 가지지 못한 상태다.
한편, 로봇산업포럼회장인 김성권 한국산업기술대 교수는 “서비스용 로봇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한 건 사실이지만 이는 제조용 로봇과 비산업용(의료용, 군사용 등) 로봇시장의 절반수준”이라고 발표했다. 따라서 산업로봇에 대한 투자도 지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장 상품은 소비자가 제품에 지불한 만큼 만족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현재 서비스용 로봇은 오락용, 청소용, 교육용 등이 나와있다.
와우로봇 강 팀장은 “소비자를 끌어들이려면 로봇기술을 좀 더 발전시켜서 로봇상품의 가격을 낮추고 효용성을 높여할 것”이라며 “향후 로봇산업이 자동차 산업보다 높은 경제력을 가지려면 로봇이 집안일의 80~90%정도는 해결해줘야 할 판”이라고 평가했다. 서비스용 로봇은 지능형 로봇연구와도 연관돼 앞으로의 로봇연구는 더욱 활발히 이뤄질 전망이다. 지능형 로봇 분야는 정부가 차세대 성장 동력 10대 산업 중 하나로 선정하면서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