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학기 내내 진행되는 신임교원 공개특강 시리즈에 교수와 학생 모두 기회를 만들어서 참석해보길 바란다. 최근 본교서는 매년 100명의 신진학자들이 신임교수로 유입되고 있다. 학문의 최전선에서 매진하던 연구자들이 강단에 서면서 학문 지평은 대폭 확대되는 중이다.

한 때 대학 내에서는 유흥을 위한 축제 기간에도 다양한 학회와 동아리들이 주최해 학생들이 진행하는 ‘학술제’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그 명맥마저 남아있지 않다. 대신 학생들은 방청석에 앉아서 질의응답에나 참여하는 큰 규모의 국내외 학술행사들이 늘어났다. 하지만, 학문에 대한 관심 양태가 변해서인지 저명한 학자를 초청한 강연회 보다는 인기 연예인의 특강에 학생들이 더 몰리는 실정이다. 그러다보니 학내 학술단체와 학생자치단체 등에서 학술행사를 열고 싶어도, 청중유치에 자신이 없어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대학의 역사가 우리 보다 깊은 서구에서는 교수들이 새로이 취임할 때 교수취임 특강을 하는 학문적인 전통이 있다. 롤랑 바르트, 미셸 푸코, 막스 베버, 하버마스, 리만, 실러, 쉬뢰딩거 등 사상과 과학의 발전에 큰 족적을 남긴 학자들은 교수취임 특강에서 당대의 주장에 반론을 제기하고, 학문인생과 동반할 질문을 던져왔다.

국내에서 처음 실시하는 이 특강 시리즈가 당장에 이러한 성취는 아니더라도 그 출발점은 될 수 있다. 이를 계기로 학문간의 교류가 시작된다면, 학문분야에서 구애받지 않는 지성의 장이 펼쳐질 것이다. 시작에는 고연전 농구표로 유인해야 했지만, 나중에는 고려대학교 지성의 전통으로 자리잡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