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7대 대통령선거 결과 차기 대통령으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가 당선됐다. 후보들간의 정책대결은 사라지고, 자질공방이 계속된 선거운동으로 유권자들의 투표율은 최하였지만, 당선자와 차선자간의 득표수 차는 역대 최고였다. 국민들의 이러한 선택이 이명박 대통령당선자에게 주는 의미와 책임은 깊고 무겁다. 새로운 대통령이 결정되면서 다양한 계층과 분야의 사람들이 대통령당선자를 향해 그간의 아쉬움을 토로하면서 향후 풀어야 할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청년세대도 바라는 바가 많다. 오느르이 대학생들에게 현실의 문제는 가혹하기만 하다. 4%대의 낮은 경제성장에 고용축소가 맞물리면서 청년실업문제는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젊은 세대들은 스스로를 ‘88만원 세대’로 자조하면서도 사회적인 개혁보다 개인적인 자구에 몰두하는 중이다. 이들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과 자신감을 넣어줘야 한다. 그것이 윤리보다 경제에 힘을 실어준 국민들의 바람이기도 하다.

또한, 대학교육이 미래의 지식기반사회를 책임진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현재 GDP대비 0.6%수준인 정부의 대학지원 예산을 대폭 증액해야 한다. 이와 함께 대학에 대한 지나친 정부통제를 거두고, 학사운영, 행정, 재정운영 등에서 자율권을 돌려줘야 한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대학간 경쟁과 선택을 유도해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당선자가 제시하는 실용, 시장, 작은 정부의 척도들은 국민 개개인에게는 또다른 부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투명한 과정을 통해 공정한 결과가 나온다면 새로운 사회규칙이 될 것이다. 그의 구호대로 국민이 성공하는 한국 사회가 되길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