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4.9총선의 공식선거전이 개막됐지만, 정책과 인물은 사라지고 유권자들은 후보 선택의 지표마저 찾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유일하게 한반도대운하 사업이 총선의 가장 큰 논란지점이 되고 있다. 최근 대운하사업을 위한 국토해양부의 내부보고서가 공개되고, 이미 전담조직을 비밀리에 가동했다는 언론보도까지 나왔다. 얼마전에는 '한반도 대운하를 반대하는 교수모임'에 대한 경찰의 사찰논란까지 불거졌다.

이명박 대통령은 역대 최대 표차로 당선될 만큼 국민들의 기대와 성원을 모았다. 그렇다고 모든 공약에 대해 그 만큼의 지지와 찬성을 받은 것은 아니다. 전임 정권인 참여정부시절 그 의미도 불명했던 수도이전 공약이 그렇게 추진되는 것을 보고 많은 국민들은 깜짝 놀랐다. 국민의 찬반 논란속에서 수도이전은 헌법재판소의 위헌결정을 받았고, 행정중심복합도시라는 모호한 형태로 낙착이 됐다. 이 경험을 통해 국민들은 그게 군사독재정권이든 민주정부든 정권이 한다면 어떠한 일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았다.

대운하 반대여론을 단지 ‘반대를 위한 반대’라고 치부해서는 안된다. 그것이 국민을 섬기겠다는 정부의 태도인가? 청와대의 주장대로 장기적인 국가적 과제로 운하가 필요하다면 임기의 제일 끝에 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이 정부가 사소하게 여기는 사안부터 처리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한 후에 말이다. 시작해서 4년이면 마칠 일이라면, 그렇게 숨어서 서두를 이유는 없을 것이다. 또한, 국정을 책임지는 여당이라면 현재 논란이 되는 대운하사업에 대해 명확히 입장을 천명하고 국민의 심판을 기다려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