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가 초중등학교의 역사 사회 경제 과목의 교과서를 개정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얼마전 교육부 장관의 교과서에 대한 ‘좌편향’ 발언이 나오고,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김대중 노무현 정부시절의 역사인식을 비판한 이래 신속하게 절차가 진행되는 것이다. 교육부측에서는 통상 교과서를 개정하는 데 필요한 5년여의 시간을 대폭 축소해 내년 신학기에 새로운 교과서를 내놓겠다는 계획을 내비치기도 했다.

교과서는 공교육의 과정을 지나 평생학습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과 인식체계의 근간을 잡아주는 교재이다. 그렇기에 그 내용은 학문적으로 엄정하고 치밀하게 반영되고 검증되어야 한다. 섣부르게 학문과 교육의 관점이 아닌 정치와 이념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교과서는 집권세력의 전리품으로 전락할 것이다. 그와 동시에 교육의 공공성과 신뢰성은 한 순간에 무너지게 될 것이다.

지난 정권 동안 보수단체와 경제단체들이 교과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차지하더라고 이를 반영하는 것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교과서 서술에서 사회와 역사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원들, 국가 기업 가계, 부자와 빈자, 자본가와 노동자, 역사의 승자와 패자의 관점이 고르게 서술돼야 한다. 그래서, 자학적인 역사관이든 자긍하는 역사관이든 배우는 학생들이 판단하도록 도와야 한다. 그것을 어떤 편향된 의식의 지점으로 모는 것은 부당한 일이다.

한편에선 현 집권세력이 염려하는 그 교과서로 배운 대학생들이 너무나도 쉽게 또다른 편향성에 경도되곤 한다. 교과서의 서술이 공정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 반증하는 지점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