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어보라KU ③ 성인 ADHD

‘읽어보라KU’는 학부생이 관심 가질 만한 논문을 선별하여 요약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최근 유명 댄서가 채널A ‘오은영의 금쪽상담소’에서 성인 ADHD가 의심된다고 고백하며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번 호에는 성인 ADHD를 주제로 논문을 선정했습니다.


20대 스마트폰 과의존 30.4%

정서조절전략 세워 중독예방

 

  우리나라 성인 중 스마트폰이 없는 사람은 드물다. 문제는 스마트폰에 과하게 의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20대와 30대는 성인 중 스마트폰 의존도가 가장 높다. 20대 스마트폰 이용자 중 과의존위험군의 비율은 30.4%다. 30대 이용자 중에는 22.7%가 과의존위험군에 속한다(2020년 기준). 최근 이러한 정보통신기기의 과한 사용이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와 관련된다는 연구가 이어지고 있다. ADHD 경향은 중독문제에 취약성을 보이는데, 특히 스마트폰 중독과 높은 관련성이 있다는 것이다.

  한여울(삼육대 대학원·상담심리학과) 씨와 정은정(명지대 상담심리학과) 교수, 서경현(삼육대 상담심리학과) 교수‘젊은 성인(20~30대)의 ADHD 경향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정서조절곤란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매개 효과(2021.5.)’ 연구를 통해 성인 ADHD 경향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련성을 확인했다. 또한 그 관계 속에서 정서조절곤란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매개 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해서 적절한 치료법을 파악하고자 했다. 연구는 2017년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20~30대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설문을 진행한 후 총 348개 응답을 분석했다.

 

 

 

  정서조절곤란에 중독 위험 커져

  선행 연구에 따르면 ADHD 경향이 있는 성인은 자신의 정서를 명확하게 자각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정서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정서조절곤란은 선행 연구를 통해 중독의 심리학적 원인 중 하나로 밝혀지기도 했다. 이에 정서조절곤란을 성인 ADHD 경향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인으로 볼 수 있다.

  연구 결과, 정서조절곤란은 성인 ADHD 경향, 스마트폰 중독에 정적 상관을 보였다. 특히나 정서조절곤란과 스마트폰 중독은 강력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변인 간의 매개 효과를 검증한 결과, 정서조절곤란은 성인 ADHD 경향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서 각 변인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 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DHD 경향으로 인해 감정을 다루기 어려워지고, 정서 조절 능력의 약화는 중독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사회에서 고립될수록 스마트폰 의존

  ADHD 경향의 집단은 현실에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인 고립, 대인관계에서의 갈등 역시 인터넷이나 휴대폰 중독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주변인과의 관계를 인식하는 정도를 성인 ADHD 경향과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 변인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이를 지각된 사회적 지지라고 칭한다.

  연구 결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는 성인 ADHD 경향, 스마트폰 중독과 부적 상관을 보였다. 주변인과의 관계를 인식하는 정도가 높은 경우 ADHD 경향과 스마트폰 중독 정도는 낮게 나타났다. ADHD 경향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가지는 매개 효과를 검증한 결과, 성인 ADHD 경향은 지각된 사회적 지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지각된 사회적 지지는 정서조절곤란과 결합했을 때 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는 성인 ADHD 경향, 정서조절곤란, 지각된 사회적 지지, 스마트폰 중독의 방향으로 이어지는 구조모형을 분석했다. 이때 두 매개 변인은 성인 ADHD 경향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에서 순서대로 매개 효과를 보였다. ADHD 경향으로 인한 정서조절 능력의 약화가 주변인과의 관계를 인식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에서 고립과 갈등을 느낄수록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모습이 확인됐다.

  다만 두 변인이 순차적으로 작용했을 때 나타난 이중 매개 효과보다 정서조절곤란의 단일 매개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다른 변인에 비해 정서조절곤란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이다. 정서조절곤란은 그 자체로 스마트폰 중독에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매개 변인이라 볼 수 있다.

 

  중독 해결할 구체적 경로 파악

  해당 연구는 정서조절곤란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라는 두 매개 변인이 순차적으로 가지는 매개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스마트폰 중독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경로를 파악했다. 스마트폰 중독을 호소하는 성인의 경우, 성인 ADHD 경향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해 정서조절곤란의 어려움을 먼저 다룰 수 있다. 이후 주변 사회적 지지원과의 관계를 지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성인 ADHD 경향을 보이는 20~30대의 경우, 정서조절곤란을 해결함으로써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는 방법도 있지만, 정서조절곤란이 있는 경우에도 사회적 지지를 보장해줌으로써 중독으로 향하는 경로를 차단할 수 있다. ADHD 성향이 강한 성인이 자신의 부정 정서를 자각하고, 정서조절전략을 통해 대응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리라 본다.

 

요약 | 엄선영 기자 select@

인포그래픽 | 김연수 기자 lotus@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