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학생 74.1% 통합학급 진학

통합해도 장애 학생 이해도 낮아

“대학 특수교육 강화해야”

 

 

  특정한 장애로 인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특수교육대상자와 일반 학생을 같은 학교에서 함께 교육하는 것을 통합교육이라고 한다.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전면 개정 이후 국내 장애 교육은 분리가 아닌 공존을 지향해 왔고 2018년 교육부는 통합교육 모델학교로 ‘정다운학교’를 선정해 2022년 기준 전국에 104개교를 운영한다. 그러나 지난해 인천 특수교사 故 김동욱 씨가 과로에 시달리다 사망한 후 특수교사만이 책임지는 통합교육의 현실이 드러났다.

 

  통합교육 수요 못 따라가는 공급

  특수교육대상자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에 따라 장애를 가진 사람 중 교육장 또는 교육감이 진단·평가해 특수교육이 필요하다고 선정한 사람을 일컫는다. 이들은 진학 시 특수교육대상자를 분리해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특수학교와 비장애 학생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일반학교 중 한 곳을 선택하게 된다. 그 중 일반학교에서 이뤄지는 통합교육은 학생의 지원 필요 수준에 따라 종일 일반 학생과 함께 수업을 받는 완전 통합, 일부 교과 시간에 개인 수준에 맞는 수업을 위해 특수학급으로 이동하는 시간제 통합, 모든 수업을 특수학급에서만 진행하는 전일제 분리로 나뉜다. 

  2000년대 이후 학령인구는 감소해 왔지만 교육부가 발표한 특수교육통계에 따르면 특수교육대상자는 2023년 10만9703명, 2024년 11만5610명에서 올해 12만735명으로 매년 증가했다. 일반학교에 진학한 특수교육대상자도 2023년 8만467명에서 2024년 8만5220명, 올해는 8만9440명으로 늘었다. 특수교육대상자 중 통합학급 진학자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통합교육의 중요성과 사회적 관심도 함께 커져 왔다.

 

 

  통합교육이 선택받는 이유로는 사회성과 학습 능력 등 교육 효과에 대한 기대가 꼽힌다. 발달장애가 있는 아들을 통합학급에 진학시킨 김연 전국통합교육학부모협의회 회장은 “장애 아동도 학교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비장애인과 함께 살아가야 하기에 통합학급에서의 예행연습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나 장애 학생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특수학교에 비해 일반학교 내 통합학급은 인력 및 인프라 지원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김 협의회장은 “많은 부모가 통합교육을 희망하지만 특수교육대상자를 집중 지원할 제도 및 인프라가 부실해 특수학교를 찾는다”고 했다.

 

  돌발 행동에 적절한 대응 못 해

  일반학교에 진학해도 비장애 학생과 특수교육대상자는 같은 교실에 있을 뿐 분리돼 교육받기 쉽다. 일반교사의 장애 인식이 과거에 비해 높아지고 있으나 여전히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교수 및 행동 대응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특수교육대상자가 수업 도중 울거나 소리를 지르는 등 도전 행동을 보이면 능력의 한계가 선명히 드러난다. 김 협의회장은 “아이가 도전 행동을 보일 때 이를 교육적으로 해결하려는 시도보다는 교실에서 분리하거나 집에 보내는 식으로 해결하는 편”이라고 했다. 서울시교육청 행동중재전문관으로 활동하는 백영선(고려대·교직팀) 강사도 “장애 이해도가 낮은 교사는 감정 표현에 미숙한 학생이 의도적으로 교사를 공격한다고 오해하기도 한다”며 “수업 중 시험 점수가 공개돼 분노와 수치심을 느낀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교사를 발길질하는 상황이 벌어졌는데 교사들의 강한 제지가 학생에게 트라우마를 남겼다”고 전했다.

  일반교사의 미비한 장애 인식은 개인 인성과 편견보다는 전문성 있는 교육의 부재에서 기인한다. 이에 장애 이해 이론 교육만으로 현장 대응 역량을 갖추는 건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예비 교원은 사범대 교직 필수 과목으로 ‘특수교육학개론’을 수강해야 하지만 실습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 김은교(전주대 국교22) 씨는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은 장애의 종류와 행동 특성, 위급 상황 대처법 등을 이론적으로 익히는 데 그쳐 교생 실습에 나가 장애 학생을 처음 마주했을 때 그들을 교육하고 대하기 어려웠다”며 “특수교육 대상자가 수업 중 큰 목소리로 말하기 시작했는데 전혀 예상치 못해 당황했다”고 말했다.

  결국 특수교육대상자가 소외되지 않는 통합교육을 실현하려면 교사 양성 과정에서 장애 이해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특수·통합교육을 다루는 과목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련 내용을 다른 교육 과목의 커리큘럼에 접목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온다. 김 씨는 “전공 수업에서 배우는 교육론은 비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설계된다”며 “장애 학생에 대한 교수법 및 상호 작용 역량을 배울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추가해야 한다”고 했다. 김소윤(사범대 교육학과) 교수는 “15주라는 교육 기간이 짧아 특수교육 관련 내용은 배제되기 쉽다”면서도 “특수교육 전공 교수와 협력해 교육학, 교육심리 등 과목에서도 특수교육을 다뤄야 한다”고 했다.

  특수교육대상자를 만날 수 있는 교생 실습에 앞서 사전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백 강사는 “현 교육 현장은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문제 행동을 미리 예방하고 긍정적으로 지도하는 방식과 학생 상황에 맞춰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방식 모두 충분히 가르치지 않아 예비 교사들이 현장에 나가도 배움의 기회가 제한적일 수 있다”며 “실습에 앞서 기존 관찰 자료를 모으고 분석하며 사전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교사 간 협력 체계·인식 개선 필수

  통합학급이 원활히 운영되려면 수업뿐 아니라 상담, 생활 지도, 행정 업무를 전담하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수업 내용과 방식, 지원 방안 등을 협의해야 하지만 쉽지 않다. 김보미 전국특수교사노동조합 정책국장은 “과제와 시험, 자격증 준비 등 저마다 일과로 바쁜 대학생들에게 이틀마다 만나 토론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라고 요구하는 수준”이라며 “의미 있는 협력이 가능해지려면 시간 확보, 업무 조정, 교사 확충 등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충분한 조율 없이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을 오가는 특수교육대상자는 교과 수업 간 연계와 학급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 김 협의회장은 “교과 담당 선생님과 특수교사의 협의가 연계되지 않아 아이 눈높이에 맞는 수업이 제공되지 않고 알림장이나 준비물 안내도 공유되지 않아 학급에서 소외되기도 한다”고 했다.

  교육 현장에서의 협력 체계를 갖추기 위해 교원 양성 과정에서 예비 특수교사와 예비 일반교사가 만날 기회를 만들 필요가 있다. 김 교수는 “공동 교과 수업이나 비교과 활동으로 예비 특수교사와 예비 일반교사가 활발히 소통하며 서로의 업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교류의 장이 생겨야 한다”면서도 “자율성에 맡기기보다 학교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현직 일반교사의 형식적 연수 프로그램도 현장형 교습 형태로 변화해야 한다. 특수교사 A씨는 “대부분 연수는 온라인 강의에 그쳐 형식적으로 시간만 보내는 경우가 많아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했다. 백 강사는 “서울시교육청에서 시행하는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은 행동중재전문가가 학교로 찾아가 한 학기 동안 교사와 함께 실제 교육 현장에서 발생한 문제를 살피고 문제 발생 시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등 컨설팅을 진행한다”며 “과정이 길고 복잡해 참여하는 교사 수는 많지 않으나 만족도가 매우 높으니 이러한 현장형 연수가 늘어나야 한다”고 했다.

  예산 편성권 등 학교 운영을 관장하는 교장, 교감 등 학교 관리자의 관심과 역량에 따라 통합교육의 질이 크게 좌우되기도 한다. 김 교수는 “학교 내 관리자 지원 미비로 특수교사 없이 일반교사 혼자 장애 학생을 맡기도 한다”며 “인식 개선은 저절로 이뤄지지 않기에 교육부가 통합교육 환경을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모니터링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장애 교육에 대한 시민의 무관심을 극복하는 것도 과제다. 김 협의회장은 “통합교육은 장애 학생만을 위한 제도가 아닌 모든 아이가 다름을 배우며 사회가 성숙해지는 과정”이라며 “장애를 부담이 아닌 다양성으로 이해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글│김정린 기자 joring@

인포그래픽 | 주수연 기자 yoyeon@

일러스트 | 박은준 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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